대부도에 친환경 첨단 양식단지 들어선다

안산시 “어민 소득 높이고 소비자 만족도 향상될 것”

본문



전통 수산업에 첨단기술 접목건강한 새우양식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수온이 오른다. 양식장의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한다. 또 매년 찾아오는 적조도 양식장을 힘들게 한다. 이런 자연재해로부터 자유로운 양식기술이 있다. 바로 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기법인 바이오플락(Bio-Floc)’이 그것.

안산의 보물섬대부도에 바이오플락 선도기업이 주도하는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 첨단 양식단지가 들어선다. 서울대학교에서 해양생물환경을 전공한 박사 5명이 지난 2002년 설립한 ⓶㈜네오엔비즈(대표 이규태)가 주인공으로, 지난 2014년 해양수산부가 추진한 친환경양식어업 육성사업으로 선정됐다.

네오엔비즈가 단원구 대부남동 139, 140번지 약 1만평(총 면적 33,058) 부지에 설립하고 있는 첨단양식단지에는 양식동 4(수조 100), 무병종묘생산동 1, 창고시설 1, 위생포장시설 1동을 비롯해 수산물 홍보체험판매장 1동도 포함돼 있다. 연구동과 생산동을 모두 운영하며 흰다리새우 뿐만 아니라 장어, 해삼, 전복, 광어, 복어 등 다양한 어종에 대해 친환경 양식을 연구하여 상용화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안산시와 네오엔비즈는 첨단 시설과 우수 인력을 토대로 개발되는 친환경 양식업의 연구 개발 성과에 대해 어민들과 공유함으로써 소득을 증대시키면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인다는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지역 주민 30여 명 고용생산성 높은 기술 어민들에게 전수

대부도는 과거 많은 새우 양식장이 운영되던 곳이나 흰반점 바이러스 등 대규모 폐사를 야기한 질병으로 인해 대부분이 생산을 중단한 상황이며, 방사능이나 항생제 등에 대한 우려로 지역 소비자들의 수산물 기피현상이 심화돼 있는 지역이다.

이에 안산시는 정부의 국정과제인 전통 해양수산업의 미래산업화 구현‘2020 해양수산 중장기 계획에 의거, ‘대규모 첨단 양식단지를 구축하고 해양생태관광 체험과 시식이 가능한 6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국내외 양식산업 선두 기지이자 수출 거점도시로 발전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바이오플락의 네오엔비즈를 선택, 수질악화와 질병 폐사 등 치명적 약점을 안고 있는 전통 양식법의 극복을 위해 무환수, 무배출, 무병양식, 무항생제의 첨단 양식장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플락은 전통 새우 양식에 비해 약 54배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새우가 가지고 있는 비린내와 흙내, 잡내 등을 없애 감칠맛이 풍부하고 식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오엔비즈 이규태 대표는 이제 물고기도 첨단과학인 정보통신기술(ICT), 생명공학기술(BT), 환경·에너지기술(ET) 등이 총동원돼 키워야 하는 시대다. 바이오플락이 그 대표적인 양식기술로 똑똑해진 양식업은 미래수산업의 블루오션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일반적인 양식보다 사료량이 30% 줄고 배설물이 쌓이지 않아 수질오염도 적다. 또한 항생제를 투입하지 않아도 되고 성장이 빠른 것도 장점이라며 환경과 인간을 보호하고 공존할 수 있도록 친환경기술개발을 통해 국내외 수산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 관계자는 친환경 첨단 양식기술인 바이오플락은 수산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가능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자, 안산시가 에너지 자립도시 대부도를 중심으로 해양생태관광 도시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

바이오플락은 양식 어류의 배설물을 유익한 미생물로 분해시켜 폐수를 거의 배출하지 않고 재사용하는 친환경 최첨단 양식기술로, 환경오염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전염병을 차단하고 사육밀도를 높여 생산성을 제고하며 항생제 및 인체에 해로운 약품을 쓰지 않아 건강한 어류를 양식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양식장과 달리 물을 갈아주지 않아도 돼 강이나 해안이 아닌 도시의 건물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산물을 양식할 수 있다. 최근 수산과학원은 이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에서 새우를 대량 양식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네오엔비즈는 박사 6, 석사 12명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지난 2002년부터 지금까지 270건에 달하는 연구개발 및 연구용역을 수행했으며, 바이오플락 관련해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관련 기술로 해양수산부 녹색기술인증을 받은 업체이다. 지난 531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산업포장을 수여했으며 지금까지 총 6번의 장관 표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