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평생학습관 ... 시민위해 평생학습 플랫폼 역할 다할것

본문

​​​​


안산시 평생학습관 ... 시민위해 평생학습 플랫폼 역할 다할것

 “안산시가 2006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래 10년이 지났습니다. 안산시민은 학습 받을 권리가 있고 저희는 이를 시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저희 평생학습관은 76만 안산시민의 다양한 학습욕구에 따른 여러 가지 형태의 교육·학습이 가능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부임한 안산시 평생학습관 최라영 관장은 평생학습시대에 안산시민이 원하는 교육이 언제 어디서나 펼쳐지는 평생학습의 플랫폼으로써 평생학습관이 기능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평생학습관은 자체 프로그램으로 문해·학력보완·직업능력·문화예술·인문교양·시민참여 교육으로 구성된 20주 과정 안산시민 상상대학의 40개 정규 강좌를 운영한다. 이외에도 재능 기부 형태로 이뤄지는 학습공유 프로그램 러닝브릿지에는 연중 수시로 열리는 90개가 넘는 프로그램이 있다. 중장년층을 위한 일과 학습이 함께하는 내일프로젝트, 비문해자, 대안학교 청소년,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학습·복지 연계 프로젝트, 시민이 제안하는 나들강좌 등이 평생학습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책 속에서 길을 찾는 작은도서관과 학습으로 변화된 공동체를 추구하는 행복학습센터, 신나고 재미난 일을 함께 열어가는 학습마을공동체, 카페나 갤러리, 학원 등 친숙하고 편리한 공간에서 학습이 이뤄지는 길거리 학습관과 마음 맞는 사람들이 모여 심화학습을 열어가는 학습동아리까지 다양한 네트워크로 평생학습의 지평을 넓히는 중이다.​

백미란 명예기자 < whity021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