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나 영상이 아닌, 직접 느끼는 살아있는 체험교육 해요

시곡초등학교, ‘나라사랑 체험학습’ 실시해

본문

 

시곡초등학교(교장 정병균)는 지난 4월 11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나라사랑의 마음 키워요’라는 주제로 ‘나라사랑 체험학습’을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국립현충원(서울 동작구 소재)에서 기획한 이번 체험 학습은 호국영령탑 참배, 국가유공자 묘역 순례, 국가 상징 소개 강의, 태극기 역사 알기, 국군 의장대 교대식 등 다양한 나라사랑 체험활동 등으로 이뤄졌다.
대한민국의 정체성, 대한민국을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에 대한 엄숙하고 경건한 감사의 마음을 다지고, 국가 상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에 무엇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시대별 태극기 퍼즐 맞추기를 통하여 태극기가 갖는 의미와 용도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교육을 경험하였다.



5학년 4반 학생들은 “우리나라 유물 전시관에서 역대 대통령들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느낄 수 있어 신기했다. 또한 텔레비전에서만 보던  현충탑 참배 등을 해보면서 우리나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며 “뜻깊은 체험학습이 되었다.”고 전했다.   
전용희 교사는 “지난 한해 국가적인 큰 혼란 사태를 겪으며, 자칫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부심에 상처를 입었을 우리 아이들에게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지고, 또 우리나라의 국가 상징들을 알아보면서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다시 한 번 다질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현장학습이었다.” 라고 말했다. 
시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국가 전문 기관에서 기획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에 적극 참여하여 책이나 영상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느끼는 살아있는 체험 교육을 꾸준히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 문  의 : 시곡초등학교(031-487-6352)
          
이선희 명예기자<iamyou7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