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청년들이 만드는 ‘월간이슈이슈’

“누구든 구독할 수 있고, 어디든 비치할 수 있어요”

본문


 

안산에서 전국의 소식을 모아 전단지로 제작한 후 무료로 전달하는 청년창업팀이 있다. 바로 월간이슈이슈를 간행하는 작은목소리. 이들은 전국 각지에서 발행되는 이슈전단지를 모아 구독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발송하고 있다. 연대가 필요하거나 소식을 알리고 싶은 시민단체, 모임, 동아리 등의 전달자 역할이다.

시민단체들은 보통 길거리에 나와 시민들에게 전단지를 나눠주거나 다양한 캠페인으로 시선을 집중시키지만 사실상 큰 효과를 얻지는 못한다. 사람이 많은 곳 일수록 읽히는 것보다 버려지는 양이 훨씬 많다. 그 전단지를 집에서 편안한 상태에서 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처음에 100부로 시작해 5개월이 지난 지금은 4,000부 씩 발행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 ‘월간이슈이슈에는 연대가 필요한 전국의 이슈전단지도 있지만, 이슈 기념물품도 있다. 노란리본이나 배지, 팔찌, 스티커 같은 작은 기념물품들도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4,000부를 발행하면서 월간에서 격월간으로 변하긴 했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신청하고 있다.

월간이슈이슈를 만드는 해와(부곡동) 씨는 안산뿐만 아니라 전국의 시민들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대략적으로나마 알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어요. 이번 정권교체를 보며 정말 대한민국 국민들의 큰 힘을 느끼게 됐어요. 저는 대한민국의 잠재된 힘이 결국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

 

월간이슈이슈 구독은 무료며, 카페나 서점, 도서관, 쉼터 등 어떤 공간이든 원하는 만큼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페이스북 월간이슈이슈페이지나 네이버 블로그 월간이슈이슈에서도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월간이슈이슈 담당자 해와 010-9485-1207

유가희 명예기자 _ (4251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