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magecreatefromjpeg() [function.imagecreatefromjpeg]: gd-jpeg, libjpeg: recoverable error: Invalid SOS parameters for sequential JPEG in /home/ebravoansan/public_html/lib/thumbnail.lib.php on line 247

Warning: imagecreatefromjpeg() [function.imagecreatefromjpeg]: '/home/ebravoansan/public_html/data/editor/1807/3b1240c141bc51273f74b68fa13a0316_1532580135_42649.jpg' is not a valid JPEG file in /home/ebravoansan/public_html/lib/thumbnail.lib.php on line 247

시곡초등학교 소식

본문


 

찾아가는 예절 교실 운영

시곡초등학교(교장 정병균)2018학년도 경기도교육청지정 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있다. 시곡초 글로벌예절체험학습장은 유치원 및 초··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3종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성인 및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6종의 프로그램을 갖추었다. 신청 대상과 상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까지 총 20종의 체험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체험학습장 방문이 어려운 유···고 기관의 신청을 받아 신청교로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경기도 관내의 10개교에 방문하여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글로벌예절체험학습장 운영 관계자는 학교 여건 상 방문이 어려워서 찾아오는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학교도 많은데 안전교육부터 예절교육까지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잘 운영되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덩따쿵타 국악교육 프로그램 운영

5, 6학년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4월부터 7월까지 덩따쿵따 국악교육을 실시했다. 평소 접하기 힘든 국악을 학교 수업을 통해 경험하게 하고, 숨겨져 있는 학생들의 국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국악기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학급 구성원이 협력하여 협주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 간의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형성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 수준에 맞는 교육을 위해 5, 6학년 음악교과 중 국악과 관련된 부분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10개 학급 대상 각 16시간씩 총 160시간으로 운영됐다. 국악전문 강사를 채용하여 담임교사와 협업 수업을 통해 국악기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국악실기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2018년 미래교육사업(문화예술분야) K-pop 체험활동 참여

4학년 학생들은 파주 체인지업캠퍼스(영어마을)에서 진행된 2018년 미래교육사업(문화예술분야) K-pop 댄스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본 프로그램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지원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이 운영하는 ‘2018년 미래교육사업(문화예술분야)’ 자유학년제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장마가 시작된 첫날, 비가 굉장히 많이 와서 학생들이 이동하는데 조금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K-pop 댄스 체험활동에 참가하는 열기를 장마도 꺾지는 못하였다. 본 체험활동은 댄스 강사 선생님들과 함께 간단한 게임으로 긴장감 풀기, 방탄소년단 DNA 댄스 배우기, 창작 K-pop 댄스 발표하기 등으로 수업이 진행됐다. 한류의 바람으로 세계 댄스의 중심으로 우뚝 선 K-pop 댄스를 체험하게 된 시곡초 4학년 학생들에게는 K-pop 댄스 체험활동은 한류 문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여 우리의 문화가 세계적인 것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던 좋은 체험활동이었다

 

Eco-문화예술행복학교 안산생태환경학교 운영

1, 2학년 학생들이 지난 72일부터 76일까지 우리 마을 숲 생태체험학습이라는 주제로 시곡초등학교 주변 휴암산 생태체험학습에 참여했다. 2018년 안산혁신교육지구(운영영역: 안산생태환경학교) 사업에 선정된 시곡초의 1, 2학년 학생들은 학교 주변 휴암산을 방문하여 숲의 생태환경 체험과 계절의 변화에 따른 숲 속 동식물의 관찰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앞으로 2학기까지 계절별로 숲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우리 주변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경험을 하게 될 예정이다.

시곡초 관계자는 “1, 2학년 외에도 모든 학년에서 초록빛 내일을 여는 환경리더 시곡초라는 주제로 안산생태환경학교 운영에 참여하고 있으며 교과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적용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운영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문 의 : 시곡초등학교(031-487-6351)

 

이선희 명예기자<iamyou7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