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 안산따복1호 ‘시립하은따복어린이집’

경기도·안산시 후원으로 시립체제로 운영

본문


 

안산시는 지난 2017년 경기도형 공보육 시범사업 선정에 따라 가정어린이집을 매입하여 친환경 리모델링을 한 후 올 3월 안산따복1시립하은따복어린이집을 개원했다.

따복(따뜻하고 복된)어린이집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기존 가정어린이집을 매입 또는 임차 전환을 통해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으로, 경기도 자체 따복어린이집 운영 매뉴얼을 통해 운영된다.

시립하은따복어린이집은 경기도·안산시 후원으로 시립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매월 운영현황 보고와 안전위생 컨설팅, 회계컨설팅, 찾아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다.

이번에 실시된 시립하은따복어린이집 찾아가는 부모 교육은 존중 받는 아이, 함께 크는 부모라는 주제로 열려 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꾸준한 어린이집 지원체계를 통해 보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시원스럽게 조목조목 아이 양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좋은 시간이었어요. 보육에 관한 강의면 어떤 강의라도 목마른데 오늘 강의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라며 아빠놀이에 대한 지난 교육을 못 들었는데 듣고 싶은 마음이 생기네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쉬운 팁을 더 받고 싶어요. 편식에 대해서도 더 듣고 싶네요.”라며 다음 교육을 기대했다.

경기도는 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 확충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공보육 모델을 만들기 시작했다. 민간어린이집의 기존 시설을 유지하면서 전반적인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따복어린이집이 탄생한 것이다. 아이는 행복, 부모님은 안심, 교직원들은 만족하는 민간어린이집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

 

문 의 : 하은따복어린이집(031-501-1438)

이선희 명예기자<iamyou70@hanmail.net>